다른 세계에 속해있던 두 사람이 만나서, 사랑하고, 헤어졌다. 플롯은 두 연인이 동성이란 것 외엔 너무나 뻔한 사랑의 과정을 보여줘서 오히려 크게 인상적이지 않았다. 서로의 비슷함에 끌려 시작하지만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느끼며 점차 실망하고, 질투와 실수가 뒤섞여 헤어진다. 세시간 동안 둘을 보고 있자니 동성애와 이성애의 구분이 사라졌다. 사랑의 사회적인 기능인 재생산을 빼놓고 생각하면, 사랑하는 사람의 성별은 키가 크다 라거나 쌍커플이 없다 같이 그 사람의 특징들 중 하나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워낙 힙스터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영화라 있어보이기 위해서라도 더 많은 얘기를 하고 싶은데, 메시지에 대해선 정말 할 말이 없다. 의외로 너무 '흔한' 사랑 이야기라서 그렇다. 이게 '사랑'이라는 것 자체가 새로운 사람들은 있겠지만.. 



ㅈㅅ는 이 영화의 색깔상징이 좋다고 했다. 그래서 나도 각잡고 찾아봤다. 스포가 될 수 있으니 주의.



아델의 첫 등장. 자켓, 티셔츠, 바지까지 온통 파랑이다.



"걸음을 멈췄다. 아쉬웠다. 가슴 한 구석에 구멍이 뚫리는 것 같았다. 그 구멍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도 못한 채.
사실은 알았는지도 모른다. 떠나면서 그를 보느라 뒤돌아 봤으니까" 

이 장면 바로 전 아델의 불문학 수업이 다룬 작품의 주제는 la pre-destination du rencontre, 직역하자면 '시선의 예정설'이다. 

둘이 심하게 사랑에 빠질 것을 친절하게 예고해줌



아델의 두 번째 등장. 어두운 바에서 엠마의 파란색 머리만 빛을 받아 번뜩인다. 이 장면에서 심쿵함.. 머리카락에 심쿵하긴 또 처음...



둘의 첫 데이트. 엠마는 역시 머리부터 발끝까지 파랑 일색인데, 둘이 서로를 알아가며 사랑에 빠지는 이 장면에서는 엠마의 하늘색 눈동자가 특히 인상적이다. 



엠마가 그린 아델의 초상화. 파란색을 배경이 칠해져 있다.




엠마와 헤어지고 나서도 아델은 그녀의 그늘(파란색)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 



재회한 엠마와 아델. 엠마는 파란색이 섞인 남방을 입고 나오지만, 그녀는 더 이상 파랗지 않다.

아델과 헤어진 뒤에 그녀에겐 화가로서의 성공과 새로운 '가족'(배우자, 아이)이 생겼다. 엠마는 더 이상 꿈과 예술만을 꿈꾸던 미대생이 아니다.

온전히 자유로운 '파랑'으로 남기엔 그녀에게도 잃을 것이 너무 많이 생긴 것이다.

  


자신을 붙잡는 아델에게 애틋함을 느낀다고 하면서도 둘의 관계는 끝났음을 못 박은 뒤 엠마는 파란색 문과 파란색 통로를 지나쳐 카페를 빠져나간다. 

파란색으로 시작한 둘의 관계가 파랑으로 마무리되었다.



얼마 뒤, 엠마의 전시회에 초대된 아델은 역시나 새파란 원피스를 입고 갤러리로 향한다.



반대로 엠마는 붉은색 계열 옷을 입고 있다.

 


엠마의 그림을 본 평론가는 파랑과 빨강이 각각 엠마의 과거와 현재이고, 그림으로 봤을 때 그녀의 삶이 안정적이고 편안해 보이면서도 갈등이 느껴진다고 말한다. 그림에서도 이번엔 파랑과 빨강이 같이 쓰인 것을 볼 수 있다. 둘이 아직 함께였을 때 그린 아델의 초상화는 파란색이었다. 엠마에게도 아델은 '블루'였고, 더 이상 아델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했으나 여전히 엠마도 아델을 완전히 마음속에서 밀어내지는 못했음을 보여준다. 



Posted by 극세사 스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