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뉴질랜드, 15살에 불과한 두 소녀가 공모해 한 소녀의 어머니를 죽였다. 살해 동기는 그들의 우정을 방해했다는 것. 

당시 이 충격적인 사건을 두고 세간은 단순히 두 사춘기 소녀의 광적인 동성애가 가져온 비극이라고 칭했을 테지만, 신문의 지면을 가득 채운 설명들도 평범한 듯 평범하지 않았던 두 소녀를 세상에게 이해시키지는 못했을 것이다. 









폴린은 소극적이지만 평범한 여자아이다. 지루한 사춘기의 한 가운데, 그녀의 인생을 변화시킬 소녀가 전학온다. 줄리엣은 거침없이 자신감 있는, 부유한 가정 출신의 여자아이다. 둘은 어린 시절 심하게 앓았던 경험과 한 가수에 대한 애착을 바탕으로 급속도로 친해진다. 둘은 함께 가상의 세계에 대해 공상하고 머리를 맞대고 구체화하며 서서히 자신들이 만든 세계에 빠져든다. 그 와중에 그들의 부모님은 이 두 소녀의 '비건강한' 유착 관계를 걱정한다.  


폴린과 줄리엣의 관계는 단순히 사춘기 소녀들의 동성애라고 치부하기엔 굉장히 복잡했다. 개인의 정체성이 가장 뚜렷하게 형성되는 시기인 사춘기. 모두가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시간, 폴린과 줄리엣은 정말 운좋게도 이 세계가 정확히 일치하는 친구를 만났고, 둘이 결합했을때 실존하지 않는 또다른 세계는 더더욱 견고해졌다. 현실이 아닌 세계에 사는 그녀들에게 인간은 '남성'과 '여성'으로 나누어지지 않았다. The Fourth World에 속하는 이들과 그렇지 못한 이들이 존재할 뿐. 그 둘은 자신들의 전자에 속한다고 믿으며 자신들의 천재성을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들을 함께 비웃었다. 둘만이 존재하는 세계 안에서 폴린과 줄리엣의 사랑은 필연적인 것일 뿐이었다. 


가상의 세계를 점점 더 구체화할수록 둘은 더더욱 자신들만이 존재하는 그 세계에 심취했고 현실은 무의미해졌을 것이다. 평범했던 소녀들이 존속 살인을 저지르는 지경에 이르는 과정의 변화를 납득시키는 장치가 바로 그들의 가상 세계를 가시화한 판타지 장면들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사실에 근거했지만 이 현실감 없는 스토리에 설득력을 불어넣은 것이 판타지 요소인 셈이다. 어쨋든, 이런 두사람을 부모님들은 걱정스러운 눈길로 바라보게 되고 급기야 둘의 만남을 저지하고자 한다. 그러나 서로로부터 잠시나마 떨어지는 것을 견디지 못했던 두 소녀는 자신들을 격리시키려는 어른들에게 저항한다. 분노는 특히 한 사람, 폴린의 어머니에게 집중된다.

 

폴린의 어머니를 살해하는 계획이 성공적으로 이행된 다음날, 폴과 줄리엣은 둘 다 폴의 어머니를 살해한 죄로 체포되는데 둘의 살해 의도를 명백하게 규명해준 증거물은 바로 폴의 크리스마스 선물이었던 일기장이었다고 한다. 둘은 재판 과정에서 정신 이상을 인정받지 못했지만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단 몇 년의 옥살이 이후 가석방되었다고 한다. 서로로부터 잠시라도 벗어나지 못했던 두 소녀의 가석방 조건은 '둘이 다시는 만나지 말 것'.

 

애초에 폴린과 줄리엣의 가상 세계를 심화시키고 동시에 현실에 대한 무감각을 키우도록 한 원동력은 둘의 관계를 '동성애'라고 규정하고 격리시키려고 했던 어른들의 노력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들의 관계는 애초에 단순히 성적으로 규정하기엔 너무나 순수한 것이었다. 순수했던 관계를 비정상적으로 낙인찍은 세상의 시선이 실제로 그들의 세계를 비뚤어지게 만들었다. 그렇게나 두 소녀는 순수했고 약했으며 또 위태로웠다.

 

그들은 지독히도 "사춘기"였다. 





 


 

'보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고 여신2 DITA VON TEESE  (0) 2014.02.09
복고 여신 LANA DEL REY  (2) 2014.02.09
남과 여 Un Homme et Une Femme (1966)  (5) 2013.08.12
'EXO-으르렁(Growl)' MV  (7) 2013.08.01
몽상가들 I Sognatori (2003)  (2) 2013.07.21
Posted by 극세사 스극 :